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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07 01:18 자동차정보

과연 한국 국가대표 현대차는 어떤 위치에 있는것일까?


현대차는 2016년 5월 기준으로 국내에서 56,531대를 판매했고 기아차는 48,347대를 판매했다.

그럼 미국에서는 어떨까?


같은기간 현대차는 7만1006대를 기아차는 6만 2926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현재 국내보다 미국에서 25%가량 더 많은 판매를 이루고 있다.

미국시장이 중요한 이유는 현대기아차의 점유율이 한국에서는 70%에 육박하기에 점유율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미국에서는 점유율이 8%정도를 유지한다. 물론 다양한 브랜드와 경쟁해야하지만 이미지개선을 통해 조금만 점유율을 올려도

그 효과는 예상보다 훨씬 크다.

현대차 세계판매 순위 유럽판매


“지난해 세계 시장에서 9250만여대의 자동차가 판매됐다. 이 가운데 현대·기아차는 788만대를 팔아 세계 시장점유율 8.5%를 기록했다”고 21일 보도했다. 현대차는 496만5000대, 기아차는 291만5000대를 판매했다. 

현대기아차는 연간 800만대를 판매하며 세계에서 판매되는 차량의 10대중 1대가 현대차라고 봐도 될것같다.

현대차는 분명 세계사람들이 살만한 이유를 찾은 베스트 브랜드라는것은 무시할수없는 판매량이다.

점유율은 미국에서의 포지션이 세계판매점유율과 비슷한 상황이다.


2015년 세계 자동차 총판매대수는 9250만여대

미국에서 2015년 한해동안 판매된 차량은 1747만대

중국에서 2015년 한해동안 판매된 차량은 2459만 7천7백대

미국과 중국은 전세계 차량판매의 40%이상을 차지한다.


2015년 한국 국내 자동차 판매 대수가 사상 최대인 182만대를 기록했다.


2015년 세계 자동차 판매량 기준 1위 브랜드는 일본 자동차 기업 도요타였다. 1015만여대를 팔아 11%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2위는 독일 자동차 기업 폴크스바겐(993만여대·10.7%)이었다. 폴크스바겐은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 여파로 전년도에 비해 점유율이 0.4% 포인트 하락했다. 미국 GM(996만여대·10.8%), 르노닛산그룹(822만여대·8.9%)이 뒤를 이었다. 6위는 포드(664만여대·7.2%)였다. 

현대차 세계판매 순위 유럽판매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현대기아차는 37위를 차지한 현대차 i30로, 전년(9만6796대) 대비 1% 늘어난 9만7865대가 팔렸다. 다음으로는 기아차 스포티지R(9만342대, 41위), 현대차 투싼ix(8만8831대, 42위) 등 국내에서도 판매되는 베스트셀링카들이 이름을 올렸다. 

현대에서 N브랜드를 만들려는 이유와 그첫모델이 i30인 이유는 유럽에서의 준중형 해치백모델의 중요성 때문인것을 알수있다.

유럽의 자동차 판매순위를 보면 대부분의 차량이 해치백 모델이며 수년째 1위를 지키고 있는 골프의 판매량은 어마어마하다.

그리고 1위 골프모델과 2위와의 격차는 2배차이가 날정도로 골프의 인기가 대단하다. 유럽은 준중형 해치백은 절대적인 존재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는 유럽에 어필하기위해서는 i30와 씨드, 준중형 SUV 투싼과 스포티지를 더욱 적극적으로 성능을 높여나가는 수밖에는 없다.

현대차 세계판매 순위 유럽판매

SUV가 왜 중요한가?

미국에서는 이미 SUV 비중(54%)이 세단을 앞질렀고 국내의 경우 세단과 SUV 판매 비율이 59:41까지 좁혀졌다. 


세계판매 1위 SUV모델은 혼다 CR-V이며 71만1069대가 판매돼 도요타 라브4, 포드 쿠가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현대기아차의 SUV는 투싼(해외명 ix35)과 스포티지, 싼타페가 각각 4위, 7위, 9위에 오르며 세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10위권에 3개 모델이 포함된 브랜드는 현대기아차가 유일했다.


SUV모델은 유럽과 미국, 아시아, 국내를 가리지 않는 베스트 사양이다. 자동차에 대한 브랜드 인식이 강력해서 브랜드만 가지고도 차량을 고르지만 

그래소 SUV는 셀링 장벽이 높지 만은 않다고 느껴진다. 저렴한 SUV는 가장큰 절략적 타겟이다.


세계 자동차시장은 폭스바겐과 일본차량들이 이끌고 그뒤를 바짝 따라 붙고있는것이 바로 현대다. 


자동차를 대하는 전세계사람들은 모두 같다. 수없이 검색하고 드림카를 꿈꾸며 실제구매가능한 차를 열심히도 비교하며 구매를 결정하는 것은 어느나라나 마찬가지다. 미국판매 TOP100안에 현대기아는 10개 차종이 진입되어 있고 전세계 5위의 판매량을 기록하는 현대기아의 대단함은 인정해야한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유럽에서 잘팔리는 i30, 미국에서의 아반떼, 전세계에서 잘팔리는 스포티지, 투싼같은 차종은 이미 글로벌 수준에 도달한지 오래라는것이다. 그리고 사력을 다해서 만들것이 분명하다. 


한국사람들은 현대기아를 가격외에는 장점이 없는 차로 볼수밖에없지만 싼가격만큼 큰 구매동기도 없다. 고급차는 잘만드는 회사가 만들고 또 싼차는 싸게 만들줄 아는 회사가 만들면 되는것 아닌가? 도요타보다 더싸고 성능은 비슷하게..한국에서 그래도 현대기아차가 점유율을 유지하는 이유도 그것이니까... 



posted by 오픈아크 리더스 오픈아크